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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에 회원으로 가입한 후에 논문을 투고할 수 있다.
 
논문은 중, 고등학교 영어 교육 현장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새로운 교수, 학습 방법의 제안을 담고 있어야 하며, 중등 영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비판, 실험 결과와 해석, 새로운 제안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영어학이나 영문학 등 기타 분야의 논문은 중등 영어 교육에 시사점을 줄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한글파일로 된 원고를 홈페이지에 온라인으로 탑재하고 편집위원장에게 메일로 송부한다.
*편집위원장 이메일 주소: jaehakchang@kangwon.ac.kr
 마감 일자는 다음과 같다.
- 봄 호 : 1월 15일
- 여름 호 : 4월 15일
- 가을 호 : 7월 15일
- 겨울 호 : 10월 15일
 원고 제출 시 투고자의 주소, 전화 번호(휴대전화 포함)와 e-mail 주소를 원고에 명기한다.
 논문이 공동 저작인 경우, 제 1저자, 교신 저자, 공동 저자를 논문의 첫 장에 반드시 표시한다. 논문 투고 시 표시한 저자는 논문의 게재가 결정되면 변경할 수 없다.
 
논문의 체제는 본 규정 제12조에 제시된 [별첨 1]의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학회지 중요 양식 안내’와 [별첨 2]의 ‘논문 작성 예시’에 따라 작성한다.
 
게재 예정 증명서의 발급은 편집위원회에 의하여 '게재 가'로 결정된 이후에만 가능하다.
 
단독 게재의 경우 동일 필자가 연속 2회 게재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게재 가’로 결정된 원고의 교정은 필자의 책임 하에 행한다.
 
게재된 논문은 필자에게 학술지 2부를 증정한다.
 
논문의 길이는 학회지 기준 25쪽 이하를 원칙으로 한다.
 
투고자는 논문 투고시 학회가입비 (30,000원)를 납입하고, 게재가 결정되면 게재료(250,000원)를 납부한다.
단, 연구비 수혜논문은 300,000원으로 한다.
* 학회 가입비 & 게재료 입금계좌: 농협 301-0200-0495-41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
 
투고한 논문은 게재 여부와 상관없이 돌려주지 않으며, 본 학회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에 대한 저작권은 필자와 학회가 공동으로 갖는다. 저자(공동저자 포함)는 논문 게재가 결정되면 ‘저작권 위임 동의서’를 편집위원회에 제출한다.
 
 논문은 한글(.hwp)로 작성한다.
 논문의 체재
편집 용지는 사용자정의(167mm x 242mm) 용지를 사용하며, 위쪽 여백 13mm, 아래쪽 여백 17mm, 좌, 우 여백 각각 20mm, 머리말과 꼬리말은 각각 10mm로 제한한다. 논문 전체의 줄 간격은 160%로 설정하며(초록과 각주는 130%), 장평은 95, 자간은 -5로 통일한다.
논문의 제목: HY신명조체 진하게 13 point
논문 초록은 영어로 작성하며, HY신명조체 9 point, 200단어 내외로 작성한다.
상·하위 제목의 번호 체계는 아래 예와 같이 한다.
I. 서론 (HY중고딕 진. 11 point)
1. 연구 대상 (HY중고딕 진. 10 point)

1) 통계 분석 (HY중고딕 진. 9 point)

(1) 시사점 (HY신명조 10)
① 제한점 (HY신명조 10)
제목의 앞과 뒤는 한 줄씩 띄운다. 세부 제목 ①에 이어지는 본문은 띄우지 않는다.
본문은 HY신명조 10으로 작성하며, 한글, 영문 논문 모두 2자 들여 쓰기를 한다. 각주와 본문에 포함된 표나 그림에 들어가는 글자는 줄 간격 130%에 HY신명조 9로 통일한다.
 논문 각 부분의 구체적인 작성은 다음 표를 참고한다.
부분 글자체 글자크기 줄간격 들여쓰기 정렬방식 기타
논문 제목 HY신명조 진 13 160% 하지 않음 가운데 장평 95%
자간 -5

장 제목 I. HY중고딕 진 11 좌측 정렬
절 제목 1. HY중고딕 진 10
소 제목 1) HY중고딕 진 9 2자
세부 제목 (1) HY신명조 10
미세 제목 ①
본문 양쪽 정렬
참고문헌 제목 HY중고딕 진 11 하지 않음
내용 HY신명조 10 -5자
표/그림 제목 HY신명조 진 9 130% 하지 않음 가운데 정렬
내용 HY신명조 9
각주 양쪽 정렬
초록 제목 HY신명조 진 9 하지 않고
좌우여백 5자
내용 HY신명조 9
Key words
저자 정보
HY신명조 진 9 160% 하지 않음
한국중등영어교육학회의 학회지인 중등영어교육(Secondary English Education)은 기본적으로 American Psychology Association(APA)의 논문 양식을 따른다. 다음은 논문에서 사용되는 주요 양식에 대한 안내이다. 다음에 언급되지 않은 구체적인 양식은 Publication Manual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5th edition)을 참고한다.
 
1. 본문 속에서의 인용
1) 직접 인용
According to Jones (1998), "Students often had difficulty using APA style, especially when it was their first time" (p. 199).
She stated, "Students often had difficulty using APA style" (Jones, 1998, p. 199).
Jones's (1998) study found the following:
  Students often had difficulty using APA style, especially when it was their first time citing sources. This difficulty could be attributed to the fact that many students failed to purchase a style manual or to ask their teacher for help. (p. 199)
다른 저자의 말을 직접 인용할 경우 인용문은 “ ” 안에 넣고, 인용문이 끝나도 마침표는 괄호(참고 문헌의 정보) 다음에 찍는다. 괄호 안에는 저자와 연도, 쪽수를 쉼표로 분리하여 표기하고, p.(한 쪽인 경우) 혹은 pp.(두 쪽 이상인 경우) 뒤에 한 칸을 띄고 쪽 수를 쓴다. 한편, 직접 인용하는 말이 3줄 이상 긴 경우 단락을 달리하여 인용을 하는데, 이 경우 “ ”를 사용하지 않고 왼쪽 및 오른쪽을 각각 5글자씩 들여쓰기를 한다.
 
2) 간접 인용
According to Jones (1998), APA style is a difficult citation format for first-time learners.
APA style is a difficult citation format for first-time learners (Jones, 1998, p. 199).
다른 저자의 말을 간접적으로 인용할 경우, 따옴표를 사용하지 않고, 괄호 안에 연도, 혹은 저자와 연도, 쪽수를 표기한 후 문장의 마침표를 찍는다.
 
3) 복수 저자의 표기
Research by Wegener and Petty (1994) showed...
(Wegener & Petty, 1994)
(Kernis, Cornell, Sun, Berry, & Harlow, 1993)
(Kernis et al., 1993)
저자가 3명에서 5명인 경우의 간접 인용은 본문 속에서는 and로, 괄호 안에서는 &를 사용하여 표시한다. 단, 앞에서 이미 언급된 저자들인 경우 et al.을 사용하여 간단히 표기한다. et al.의 경우 et 다음에는 마침표를 찍지 않는 점에 유의한다.
Harris et al. (2001) argued...
(Harris et al., 2001)
저자가 6명 이상인 경우의 간접 인용은 처음 언급할 때부터 et al.로 표기하고, 참고 문헌에서 이름을 모두 표기해 준다.
 
4) 여러 저자를 괄호 안에 소개
(Johnson, 2001; Lyster, 1998)
(Johnson, 2001, 2004, 2007)
2명 이상의 저자를 괄호 안에서 소개할 경우, 연도순이 아닌 저자명의 알파벳순으로 배열하고, 세미콜론(;)으로 분리한다. 동일 저자가 쓴 논문을 여러 개 소개할 경우에는 연도순으로 배열하고, 쉼표로 분리한다.
 
5) 성이 같은 저자들 소개
E. Johnson (2001) and L. Johnson (1998) suggested that ...
(E. Johnson, 2001; L. Johnson, 1998)
성이 같고 이름이 다른 저자를 괄호 안에서 소개할 경우, 이름의 약자를 사용하여 표기한다.
 
6) 재인용
Johnson argued that... (as cited in Smith, 2003, p. 102).
자신이 직접 읽지 않은 논문이나 책의 저자를 재인용할 경우에는 괄호 안에 as cited in 저자 이름, 연도, 쪽수의 순으로 표기한다.
 
 
2. 참고 문헌(References) 표기
참고 문헌에는 논문에서 언급된 것만을 빠짐없이 저자 성의 알파벳순으로 싣는다. 한글로 논문을 작성한 경우, 한글 문헌을 먼저 가나다순으로 나열하고, 영어 문헌을 알파벳순으로 싣는다. 한국어의 참고 문헌 표기는 영어와 동일하다. 단, 논문 제목이나 저자, 책 제목이 한글인 참고 문헌을 영문으로 표기하고자 할 경우, 한국어를 로마자로 표기하고 [ ] 안에 영어 번역을 넣는다. 참고 문헌은 전체적으로 두 번째 줄에서 다섯 자 들여쓰기를 한다.
 
1) 저자 수에 따른 기본 원칙
Berndt, T. J. (2002). Friendship quality and social development.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1, 7-10.
저자의 성을 먼저 쓰고, 이름은 이니셜만 표기한다.
 
Wegener, D. T., & Petty, R. E. (1994). Mood management across affective states: The hedonic contingency hypothesis.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66, 1034-1048.
저자가 두 명인 경우 이름 이니셜에 마침표를 찍고 다음에 쉼표를 찍은 후 &를 사용하여 연결한다.
 
Kernis, M. H., Cornell, D. P., Sun, C. R., Berry, A., & Harlow, T. (1993). There's more to self-esteem than whether it is high or low: The importance of stability of self-esteem.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5, 1190-1204.
저자가 3명에서 6명인 경우 각 저자들 사이는 쉼표를 찍어 구분하고 마지막 저자의 앞에만 & 표시를 한다.
 
Harris, M., Karper, E., Stacks, G., Hoffman, D., DeNiro, R., Cruz, P., et al. (2001). Writing labs and the Hollywood connection. Journal of Film and Writing, 44(3), 213-245.
저자가 7명 이상인 경우 6명까지만 표기를 하고, 나머지는 & 표시 없이 et al.로 표기를 한다.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3). ...
저자가 기관이나 단체인 경우는 기관명이나 단체명을 표기하면 된다.
 
2) 학술지(Journal)의 논문
Berndt, T. J. (1981a). Age changes and changes over time in prosocial intentions and behavior between friends. Developmental Psychology, 17, 408-416.
Berndt, T. J. (1981b). Effects of friendship on prosocial intentions and behavior. Child Development, 52, 636-643.
Harlow, H. F. (1983). Fundamentals for preparing psychology journal articles. Journal of Comparative and Physiological Psychology, 55, 893-896.
Scruton, R. (1996). The eclipse of listening. The New Criterion, 15(30), 5-13.
논문 제목은 정체로 쓰되, 첫 단어의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한다. 학술지의 경우는 학술지 제목과 권수를 이탤릭체로 표기하고, 모든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쓴다. 학술지의 권수과 호수를 동시에 밝힐 경우는 권수만 이탤릭으로 표기하고, 띄어쓰기 없이 괄호 안에 호수를 표기한다.
 
3) 잡지(Magazine)에 실린 글
Henry, W. A., III. (1990, April 9). Making the grade in today's schools. Time, 135, 28-31.
학술지의 표기와 동일하되, 저자 다음의 괄호 안에 연도와 함께 출판월과 일을 표시해 준다.
 
4) 신문(Newspaper) 기사
Schultz, S. (2005, December 28). Calls made to strengthen state energy policies. The Country Today, pp. 1A, 2A.
잡지와 마찬가지로 글쓴이 다음에 신문의 연도와 월, 일을 표기하고, 신문명 다음에 기사의 페이지를 표기해 준다.
 
5) 편집된 책
Duncan, G. J., & Brooks-Gunn, J. (Eds.). (1997). Consequences of growing up poor. New York: Russell Sage Foundation.
편집된 책 전체를 표기할 경우, 저자 수에 따라 (Ed.) 혹은 (Eds.)를 연도 앞에 넣어 주고, 편집된 책의 제목은 이탤릭체로 제시한다.
 
6) 편집된 책에 실린 논문이나 장
O'Neil, J. M., & Egan, J. (1992). Men's and women's gender role journeys: Metaphor for healing, transition, and transformation. In B. R. Wainrib (Ed.), Gender issues across the life cycle (pp. 107-123). New York: Springer.
편집된 책의 표시는 In 다음에 이름의 이니셜을 먼저 쓰고 쉼표 없이 성을 쓴 후, (Ed.) 혹은 (Eds.)와 쉼표, 그리고 이탤릭체로 책의 제목을 표시한다. 이 경우 책 제목 다음의 괄호 안에 책에 실린 논문이나 장의 쪽수를 pp.를 이용하여 표기해준다.
 
7) 학술대회 프로시딩즈에 수록된 논문 혹은 학술대회 발표 논문
Schnase, J.L., & Cunnius, E.L. (Eds.). (1995). Proceedings from CSCL '95: The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 for Collaborative Learning. Mahwah, NJ: Erlbaum.
Kanagy, R. (1998). The effects of grammar instruction on the acquisition of English passives. Proceedings of the 7th Second Language Research Forum, 156-189.
Mitchell, R. (1995). The promise of performance assessment: How to use blacklash constructivel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conference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Francisco, CA.
학술대회 프로시딩즈를 이탤릭체로 표기하고, 프로시딩즈가 없는 논문 발표인 경우 발표 논문의 제목을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8) 인터넷 자료
Author, A. A., & Author, B. B. (Date of publication). Title of article. Title of Online Periodical, volume number(issue number if available). Retrieved month day, year, from http://www.someaddress.com/full/url/
Bernstein, M. (2002). 10 tips on writing the living Web. A List Apart: For People Who Make Websites, 149. Retrieved May 2, 2006, from http://www.alistapart.com/articles/writeliving.
온라인 저널의 제목을 이탤릭체로 표기하며, Retrieved 다음에 월일, 연도를 표기하고 from 이후에 웹사이트 주소를 표기한다.
 
9) 석, 박사 학위 논문
Bush, J. (1991). Student, teacher, and administrator attitudes toward computer-mediated instruction in predominantly native American high schools in Arizon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orthern Arizona University, Arizona.
Bellanger, S. (1986). Computer usage and perception amongst nursery school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Edinburgh, Edinburgh.
논문 제목은 이탤릭체로 쓰며,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혹은 Unpublished master's thesis 다음에 대학명과 지역을 표기한다. 한국어 논문인 경우 “미출간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서울.”과 같이 표기한다.

Secondary English Education, 1(1)
(2줄 띄움: 줄 간격 160%)
논문 제목
(HY신명조 진하게, 13, 가운데 정렬, 영문: 각 단어의 첫 자만 대문자)
(1줄 띄움: 줄 간격 160%)
Jeong-Eun Shin (한국대학교)
(성명: HY신명조 진하게, 10, 소속: HY신명조, 10, 우측 정렬)
(2줄 띄움: 줄 간격 160%)
 
Shin, Jeong-Eun. (2007). An investigation of grammar instruction for middle school English class. Secondary English Education, 1(1), 1-24.
(HY신명조 진하게, 9, 왼쪽, 오른쪽 여백 5자, 줄 간격: 130%, 쪽 번호는 출판사에서 입력)
(1줄 띄움: 줄 간격 130%)
   
  This paper investigates ....
(HY신명조, 9, 왼쪽, 오른쪽 여백 5자, 줄 간격: 130%, 200자 내외)
(1줄 띄움, 줄 간격:160%)
 
I. 서론 (혹은 INTRODUCTION)
(HY중고딕 진, 11, 좌측 정렬, 영어 제목은 모두 대문자)
(1줄 띄움, 줄 간격: 160%)
  한국의 영어교육은 ...
  (HY신명조, 10, 양쪽 정렬, 줄 간격: 160%, 들여쓰기: 2자)
 
II. 장 제목
 
1. 절 제목
(HY중고딕 진, 10, 좌측 정렬, 영어 제목은 각 단어의 첫 글자만 대문자)
(1줄 띄움, 줄 간격: 160%)
 
1) 소 제목
(HY중고딕 진, 9, 좌측 정렬, 영어 제목은 각 단어의 첫 글자만 대문자) (1줄 띄움, 줄 간격: 160%)
 
(1) 세부 제목
(HY신명조, 10, 좌측 정렬, 영어 제목은 각 단어의 첫 글자만 대문자) (1줄 띄움, 줄 간격: 160%)
 
① 미세 제목
(HY신명조, 10, 좌측 정렬, 영어 제목은 첫 단어의 첫 글자만 대문자)


 
<표 1> 연구 대상
(HY신명조 진하게, 9, 가운데 정렬, 영어제목은 각 단어의 첫 글자 대문자)
집단 (Group) 평균 (Mean) 표준편차 (Standard deviation)
집단 A (Group A) 36.65 3.45
집단 B (Group B) 34.45 4.56
(HY신명조, 9, 가운데 정렬, 줄 간격: 130%)
 
REFERENCES
(HY중고딕 진, 11, 가운데 정렬, 줄 간격: 160%)
(한 줄 띄움, 줄 간격: 160%)
Krashen, S. (1980). ....
(한 줄 띄움, 줄 간격: 160%)
부록 (혹은 APPENDIX).
(HY중고딕 진, 11, 가운데 정렬, 줄 간격: 160%)
(한 줄 띄움, 줄 간격: 160%)
(한 줄 띄움, 줄 간격: 160%)
....
(한 줄 띄움, 줄 간격: 160%)
Key words: English Grammar
(HY신명조, 10, 줄 간격: 160%)
(한 줄 띄움, 줄 간격: 160%)
Shin, Jeong-Eun
Hanguk University
1, ....

(HY신명조, 9, 줄 간격: 160%, 들여쓰기 하지 않음)
 
Konkuk University, Dept. of English Education, 120 Neungdong-ro, Gwangjin-gu, Seoul 143-701,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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